소통 검색 결과 (138건)
... GS글로벌과 협력해 판매 중인데 특히 BYD 전기버스 'eBUS-12'는 지난해에 2022년 대비 275% 증가한 330대를 판매하여 상용차 수입 8위를 기록했다. ? 르노, 부산시와 미래차 생산설비 투자 위한 MOU 체결 르노자동차코리아(이하 르노코리아)는 향후 7천억원을 투입하여 부산공장을 미래차 생산기지로 전환한다는 계획을 발표했는데 프랑스 본사와 향후 2027년까지 ... 방문을 통해 향후 부산공장을 연산 20만대 규모로 확장하여 유럽 외 전기차 시장 공략을 위한 5대 허브 중 하나로 육성할 계획을 밝혔다. 르노코리아 사장과 박형준 부산시장이 부산 미래차 공장 관련 MOU를 체결했다. [출처=르노코리아] ? 미국과 프랑스, 중국산 전기차 관세율 대폭 인상 추진 한편 미국과 프랑스는 저가와 막대한 생산량을 무기로 글로벌 전기차 시장을 ...
... 구매여건이 악화되는 점은 내수에 부정적이다. 금리 인상으로 차량 구매비용이 상승하고 부동산 등 자산가치도 낮아지면서 차량 구매 심리가 크게 낮아질 전망이다. 또한 자동차가 전기차 등 기술 전환기에 일부 차량 교체가 필요한 보수 성향의 소비자들은 충전이나 안전 문제 등이 해소된 후로 차량 구매를 지연하는 경향이 있어 내수에 부정적 영향을 미칠 것으로 판단된다. 2024년 생산은 ... 해외생산이 지속적으로 증가되는 점도 국내 생산에 부정적이다. 전동화, 자율주행화, 모빌리티 서비스화 등 자동차산업 패러다임 변화가 진행되고 있으며, 전기차 수요 활성화를 위한 지원과 미래차 관련 기업투자 활성화 방안 모색이 필요하다. 2023년 글로벌 자동차시장에서 전기차 판매 성장이 둔화하고 있는 추세지만 주요 시장 중 판매 감소는 한국 시장이 유일한 상황으로 전기차 ...
교통신문 webmaster@gyotongn.com 전용 생산·스마트 제조 시스템 구축 시급 미래차 전환 급속 진행...적정 투자 필요 플랫폼 통합 통한 부품 공용화율 높여야 자국 중심주의 대응·공급망 혁신도 절실 김경유 산업연구원 선임연구위원 2000년대 초반 글로벌 자동차업체들은 자동차 수요 부진에서 벗어나기 위해 SUV와 같은 새로운 차종을 만들어 내거나 ... 견인하고 있다는 것이다. 글로벌 자동차산업 양적 성장이 2015년 이후 정체된 상황에서 주요국 정부와 완성차업체들은 이를 극복할 성장 동력이 필요했으며 코로나19를 기점으로 디지털 전환의 속도가 빨라진 가운데 친환경 트랜드 확산도 전동차 전환에 계기로 작용하고 있다. 전기차(BEV)는 유럽과 중국이 2015년 이후 시장을 주도하고 있으며 환경규제 강화 대응과 코로나19 ...
글로벌 출하량 평균 45%씩 성장 中, 단가 낮춰 점유율 급격히 확대 LG디스플레이의 차량용 P-OLED로 구성된 디지털 콕핏의 모습(왼쪽 사진)과 자율주행차 등 미래차에 적용되는 삼성디스플레이의 자동차용 신제품 '뉴 디지털 콕핏' LG디스플레이 제공.뉴스1 '달리는 컴퓨터'로 자동차 기술이 전환기를 맞이하면서 차량용 모니터, 디스플레이 ... OLED 패널 수주잔고가 20조원에 달할 것으로 예상된다. 특히 전기차 시장 확대에 따라 LG디스플레이가 업계에서 유일하게 생산 중인 플라스틱(P)-OLED 수요증가로 전장부문 흑자전환을 기대하고 있다. 후발주자인 삼성디스플레이는 현대차를 포함해 페라리, BMW, 아우디 등 글로벌 완성차 업체를 고객사로 확보하며 존재감을 키우고 있다. 한편, 차량용 OLED 시장에 ...
[기사요약] 현대기아차, 6월 중순 스타트업 대상 1조3천억원 투자 실적 발표 지난 3월 분사한 사내 스타트업 4개를 포함 총 30개 분사 미래차는 전통적 자동차산업과 생태계 전혀 달라 지난해 6월 발표한 「중장기 전동화 전략」이 기반 선두주자 테슬라의 내재화 전략에 맞서 자체 생태계 구축이 관건 반도체와 더불어 자동차는 국내 경제/산업을 먹여 살리는 핵심으로서 ... 글로벌 자동차산업이 완전히 전기차로 중심축이 이동한 것은 아니다. 오히려 테슬라의 주요 모델이 길게는 6~7년 이상 된 것을 감안하면 현대차그룹을 위시한 글로벌 자동차 업체의 발빠른 전환 노력 여하에 따라 얼마든지 미래차 경쟁구도는 뒤바뀔 가능성을 내포하고 있다. 무엇보다 현대차그룹은 아직 테슬라와는 격차가 존재함에도 불구하고 글로벌 2위 그룹 중에서도 선두를 달리고 ...
... 연합뉴스 올해 사상 첫 수출 800억 달러를 노리는 자동차 산업을 뒷받침하기 위해 정부와 기업이 함께 부품 생태계 육성에 나선다. 부품 업계에 14조원 이상의 자금을 공급하는 한편, 미래차 연구개발(R&D)과 인력 양성에도 집중한다는 계획이다. 산업통상자원부는 23일 서울에서 자동차 부품 산업전략 원탁회의를 열고 '미래차 전환 및 수출 지원대책'을 발표했다. ... 깔렸다. 우선 부품업계 유동성 확보·투자 지원 등을 위해 민관 합동으로 14조3000억원 이상의 자금을 투입한다. 정부는 산업은행·기업은행 등을 통해 8조9000억원을 공급하기로 했다. 미래차 투자 자금이 필요한 부품 기업들엔 시중은행을 통해 올해 2500억원 규모의 저리 대출 상품을 운영한다. 현대자동차그룹은 대출 보증, 공급망 안정화 기금 등 협력사와의 상생에 나설 예정이다. ...
... 담은 '녹색산업법안'을 공개했다. 이러한 상황에서 우리 정부도 전기차 공장 유치에 팔을 걷어붙여야 한다는 게 조 연구위원의 주장이다. 그는 "내연기관차에서 전기차로의 전환 속도가 가팔라지고 있는 가운데 국내 자동차 산업의 지속적인 성장을 위해선 전기차 전용 공장의 유치가 필요하다"며 "투자 비용을 고려한 장기적인 기대이익을 포함한 파격적인 지원을 통해 ... 전기차 전용공장을 순차적으로 착공하는 등 대규모 투자를 본격화하고 있다. 권은경 한국자동차모빌리티산업협회 조사연구실장은 "완성차 업계의 전기차 투자 확대와 함께 부품기업들의 전동화 전환이 시급한 상황"이라면서 "부품전환기업에 대한 종합적이고 체계적인 지원과 미래차 생태계 조성을 위한 '미래차지원특별법'의 조속한 제정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와 함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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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19 발생 이후 대부분의 고용 관심사가 항공 및 여행서비스, 음식·숙박 서비스 등 주로 서비스 업종에 집중된 상황에서 본 연구는 최근 그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제조업의 고용변화를 살펴보았다. 분석에 따르면, 코로나19 이후 제조업 고용은 비교적 큰 충격 없이 빠르게 회복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제조업 고용은 서비스업에 비해 큰 충격 없이 유지되고 있고, 코로나19 직후 2020년 상반기에 약간 하락하였지만 하반기부터 회복 추세를 보이고 있으며, OECD 주요국의 제조업과 비교하여도 일본과 함께 고용 충격이 비교적 작게 나타나고 있다. 그러나 전반적으로 양호한 고용 성적에도 불구하고 제조업 내 특성 별로는 차이가 나타나는 것으로 보인다. 종사상 지위 별로 보면, 임시·일용직, 고용원이 있는 자영업자에서 고용 충격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고, 상용직과 고용원이 없는 자영업자는 큰 충격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제조업 규모별로는 300인 이상의 경우 코로나 발생 초기 약간의 충격 이후 고용이 빠르게 반등하면서 코로나 이전보다 고용이 더 증가한 반면, 이보다 작은 규모의 제조업체들의 경우 고용 회복이 더디게 나타나고 있다. 고용의 중장기,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제조업 업종에 따른 차이를 보였다. 코로나 발생 이전 3년간의 추세선을 2020년 1월부터 연장한 선과, 2020년 1월부터의 실제 자료를 이용한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의약품은 코로나19 발생 이전부터 시작하여 코로나19 발생 이후에도 견조한 증가세를 유지하고 있으며, 전자부품·컴퓨터, 기타운송장비, 가구는 코로나19 이후 오히려 고용 추세가 개선되었다. 그러나 다수 업종은 코로나 발생 이후 고용이 하락하였는데, 특히, 비금속광물, 1차금속, 금속가공 분야나 인쇄·기록매체 업종에서 하락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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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지적키에트시점] (Eng sub)심상치 않은
국내 대기업 움직임??
KIET 시점에서 보는 미래 로봇 산업 전망은
어떨까요?
경제전문가가 알려드립니다!
(산업연구원 박상수 실장)